강병중

강병중입니다

Home   >   강병중입니다   >   어록 · 연설문

어록 · 연설문

게시판 상세페이지
넥센타이어 중국공장 기공식 기념사

장시쥔 중국 래서시 당서기님,
왕지우준 중국 래서시 시장님,
신정택 부산상공회의소 회장님,
그리고 양국 내외 귀빈 여러분,
 
오늘 이렇게 뜻깊은 자리에 여러분을 모시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합니다.


오늘 이 자리에 대한 저의 기대는 상당히 크고 감회가 새롭습니다.  5 년전 제가 부산상공회의소 회장 재임시절 래서시와 협정을 맺어 부산전용공단을 조성한 후 부산의 많은 기업이 중국에 대거 진출 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희 넥센그룹도 이미 10여년 전부터 (주)넥센의 청도넥센상교유한공사를 비롯하여 넥센테크의 청도넥센전장유한공사 등이 부산전용공단에 진출하여 현재 공장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중국시장에 먼저 진입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해오고 있는 넥센상교 및 넥센테크에 이어 오늘 이렇게 저희 넥센타이어도 중국공장 기공식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저희 넥센타이어는, 2000년 기업 슬로건을 “작지만 강한 기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이후, 지난 7년간 해마다 매우 높은 매출 신장율을 보이며 쉼없이 달려왔습니다.  2005년은 전년대비 30% 증가한 4,00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고, 금년에는 5,000억원, 내년에는 6,000억원, 그 다음해는 8,000억원 등 매년 큰폭의 매출 신장을 계획하고 있으며, 세계 최대 타이어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중국에 현지공장 설립을 통한 세계적인 기업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우선, 저희 넥센타이어의 중국 진출의 배경을 말씀드리면,


첫째, 중국이란 거대시장의 성장 잠재력에 있습니다.
중국시장은 미국, 유럽연합(EU)와 더불어 세계경제의 3대 축으로 등장하고 있고, 21세기 지구촌 기업들이 재화와 용역을 생산하고 소비하는데 있어 가장 매력적인 곳으로 중국을 꼽고 있습니다. 세계인구의 1/5인 13억 인구에 6,500억 달러의 세계최대 소비시장 중국, 이것이 중국의 현재 모습입니다. 
 
두 번째는, 래서시정부의 지원과 현지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입니다.
저희 회사의 경우 래서시로부터 대규모 부지를 좋은 조건으로
제공받아 초기투자비를 절약할 수가 있었고, 각종 세제혜택을
약속 받았습니다. 그에 따라 공장 가동의 필수조건인 전력과 용수 등 부대 인프라의 구축이 조기에 확보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중국 시장으로의 진출은 이렇듯 거대시장과 성장 잠재력 외에도 현지화를 통한 무역장벽과 무역에 따른 거래비용 절감이란 효과를 거둘 수가 있어 수익성을 최단기간에 확보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세 번째는, 중국진출을 통한 GLOBAL COMPANY로의 변신입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대로 세계경제의 3대축의 하나인 중국은 그 경제규모가 커지면서 글로벌 영향력이 급속히 확대되고 있으며, 중국시장이 곧 세계시장이며, 중국시장에서 이겨야 세계시장에서 승리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제 중국을 단순히 저임 노동력을 활용한 ‘생산기지’라는 생각에서 벗어나 기업의 글로벌 경쟁력 강화를 위한 ‘글로벌 소싱기지’로 활용을 해야할 것입니다. 이는 중국 시장을 발판으로 삼아,
선진국 시장으로 진입하는 전략이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즉, 중국을 통한 세계화로 세계적 기업으로 발돋움 할 수 있는 기회로 삼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다음으로, 저희 넥센타이어의 중국투자 진행 계획을 말씀드리면, 
 
래서시 부산전용공단 16만평 부지에 기공식을 시작으로 총 5  단계에 걸친 투자가 이루어질 예정입니다.   


그 첫 단계로 올해부터 건물, 설비 등에 1천억원 규모의 투자가 이루어져 2007년 3/4분기에는 초도 물량이 생산될 것이며, 시험생산 기간을 거쳐 2007년 말경에는 본격적으로 제품이 양산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 제품은 PCR, LTR 타이어로 2단계가 완료되는 시점을 기준으로 하루 1만5천개, 연간으로 500만개의 생산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현재 확보된 16만평의 넥센타이어 부지에 하루 생산량 기준으로 6만개, 연간 생산량 기준으로 2,000만개의 생산능력을 갖추어 중국내 단일 공장 규모로는 최대의 공장으로 키워나갈 계획입니다.
 
존경하는 양국 내외 귀빈 여러분
우리에게 중국은 현재도 미래도 고려하지 않으면 안될 중요한 시장임에 틀림없습니다.


넥센타이어의 중국진출은 회사의 새로운 가치창출을 위한 성장엔진이 됨은 물론 Vision 있는 또 하나의 넥센타이어 건설을 위한 발판이 될 것임을 확신합니다. 또한, 이에 대한 성공 여부는 오늘 이 자리에 참석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의 애정어린 관심에 달려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특히, 래서시 정부의 지원이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으로, 공장 건설 완공 까지의 지속적인 관심은 물론 향후 공장 가동이후의 전력이나 용수부분, 현장인력의 수급 등등..  정부차원의 아낌없는 지원을 부탁드리겠습니다. 넥센타이어 또한 회사의 이익만을 생각하지 않고 래서시의 발전, 아니 크게는 중국발전에 조금이나마 기여한다는 사명감으로 성심을 다해 일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아무쪼록 오늘 넥센타이어 중국공장 기공식을 계기로 래서시와 한국기업간의 교류와 협력이 더욱 활성화되기를 바라며, 다시  한번 이 자리를 빛내기 위해 참석해 주신 래서시 시정부 관계자 여러분과 멀리 한국에서 참석해 주신 귀빈 여러분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감사합니다.   


 2006.  5.  12      넥센타이어주식회사      회 장   강  병  중


이전글 KNN 센텀 신사옥 기공식 격려사
다음글 르노삼성차 기념토론회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