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중

강병중입니다

Home   >   강병중입니다   >   어록 · 연설문

어록 · 연설문

게시판 상세페이지
'외국인 대내투자촉진지역(FAZ)세미나' 및 '韓.日기업인 간담회'

먼저 기타큐슈市, 부산발전연구원 그리고 부산상공회의소가 공동으로 이곳 부산에서 '외국인 對內投資촉진지역 세미나' 및 '韓.日 기업인 간담회'를 개최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 합니다.
그리고 本 세미나를 위해 멀리에서 이곳까지 방문해 주신 '나까노 요시오' 기타큐슈市 경제국장님을 비롯하여 주제발표를 해주실 '호리까와 마사끼', '에구티 유이찌'님등 일본측 人士들께 먼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오늘 세미나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노력해 주신 부산발전연구원 姜泳琇원장님과 한국측 主題發表를 해 주실 부산수산대학교 朴明燮 교수님께 심심한 감사를 드리며, 특히 본 세미나와 간담회를 위하여 공사다망하심에도 불구하고 이자리에 참석해 주신 韓.日 商工人여러분과 來賓여러분께도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잘아시다시피, 부산은 한국제일의 關門이자 國際貿易도시로서 한국 경제성장의 중요한 역할을 다해 왔으며, 특히 日本과는 인접한 지리적 조건으로 인해 韓.日간 경제교류에서 가장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그러나 부산은 국제무역항이라는 화려한 겉모습과는 달리 내부적으로는 國際化를 위한 對應能力 부족으로 각종 어려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우리釜山은 무한경쟁시대를 맞아 부산의 국제도시화 실현을 앞당기기 위해 외국자본의 誘致活動을 전개하는 등 다양한 사업을 펼치고 있으나, 아직은 출발단계로 구체적인 효과가 미미한 실정입니다.
이러한 시점에서 성공적인 對外투자유치 활동은 전개하고 있는 日本 키타큐슈市의 '수입촉진지역' 계획에 관한 세미나를 개최하여, 외국의 투자유치활동에 관한 사례를 比較. 연구해 보는 것은 부산의 투자유치계획을 보다 구체화시키며, 앞으로 보다 적극적인 활동을 전개하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오늘 "외국인 대내투자촉진지역 세미나"와 "韓.日기업인 간담회"를 공동으로 개최함으로써 兩都市가 보다 깊고 폭넓게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더욱 유대를 강화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라며, 국제화시대의 기업활동에 있어서 부산기업의 海外進出과 외국기업의 海外投資여건을 재조명해 봄으로써 양지역의 발전경험과 계획에 대한 의견교환으로 상호교류증진 방안을 모색 할 수 있는 자리가 되기를 기대합니다.
끝으로 오늘 세미나와 '韓.日기업인 간담회'가 성공리에 진행되어 현재 세계시장에서 전개되고 있는 無限競爭의 파고를 뛰어 넘을 수 있도록 參加者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리며, 이를 계기로 부산.기타큐슈市간에 한층더 발전적이고 돈독한 교류가 이루어지길 바라면서 이만 인사에 갈음합니다.

(1994. 11. 25)

이전글 '국제청년회의소(JCI) 부산세계대회' 기념
다음글 카자흐스탄 NOC위원장 초청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