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중

강병중입니다

Home   >   강병중입니다   >   어록 · 연설문

어록 · 연설문

게시판 상세페이지
주가지수선물 완전이관 쟁취 범시민대회


선물거래소 부산유치에 발벗고 나섰던 존경하느 시민 여러분!
그리고 부산시를 비롯한 유관기관, 시민사회단체 관계자 여러분!


오늘 우리는 부산경제 발전의 기폭제갈 될 것이라는 신념 하나로, 숱한 난곤을 극복하고 부산유치에 성공한 선물거래소가, 당연히 이관 받아야할 주가지수선물을 제대로 이관 받지 못하는 안다가운 현실을 목도하고, 우리의 단합된 힘으로 <주가지수선물 완전이관>을 쟁취하고자 이 자리에 모였습니다.
그동안 우리는 한국선물거래소 부산설립으로 부산이 선물중심도시로 자리잡고, 국제금융도시로 발전할 것이라는 부푼 꿈을 가지고, 하루빨리 선물시장이 활성하되기만을 학수고대해 왔습니다. 그러나 최근 정부에서는 주가지수선물 이관시기를 불과 1년밖에 남겨두지 않은 현 시전에서 증권거래소 시스템 사용을 주장하는 등 온갖 구실로 기형적 이관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선물거래소가 주가지수선물을 거래함에 있어서 선물거래소 시스템이 아닌 증권거래소 시스템을 사용하도록 하는 것 자체가 모순이며, 이는 증권시장과 선물시장 통합을 위한 사전조치로 밖에 볼 수 없습니다. 이러한 통합시도는 자본금 규모 등 모든 면에서 열악한 선물거래소가 증권거래소로 종속되는 것이 불가피하고, 이는 결국 허울만 부산에 남고 알맹이는 모구 서울로 이동하는 결과가 명약관화합니다.
잘아시다시피, 주가지수선물 부산이관은 법령에 명시된 사항일 뿐 아니라, 정부가 400만 부산시민과 약속한 사항입니다. 법에 규정된고 정부에서 약속한 사항이 이해당사자의 반대에 부딫쳐 변질된다면, 법의 존엄성과 전부의 신리성만 훼손될 뿐입니다.
더구나 수도권 집중완화와 국토의 균형발전, 그리고 지방분권?분산이 새 정부의 정책기조임을 생각할 때, <주가지수선물 안전이관>을 통한 선물거래소 활성화는어떤 명분으로도 거역할 수 없는 중요 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돌이켜보건대, 선물거래소 부산유치는 분명, 부산시민의 힘으로 국가의 중요 기관을 지방에 유치한 성공적인 사례라 아니할 수 없습니다. 유치 당시에 보여주었던 뜨거운 열정을 다시 한번 모아, <주가지수선물 완전이관>을 쟁취해 냄으로써 선물거래소 부산유치 취지를 지켜내야 하겠습니다.
아무쪼록, 우리 부산시민의 역화와 같은 염원으로 탄생된 한국선물거래소를 통해 부산이 명실상부한 선물 메카로 부상할 수 있도록, 다시한번 어려분의 성원과 단합을 부탁드립니다.
끝으로, 바쁜 일정에도 본 대회에 적극 동참하고 계신 관계자 여러분께 심심한 감사를 드리면서, 이만 인사를 갈음합니다. 감사합니다.

(2003. 1. 14)


이전글 부산금융산업 발전전략 심포지엄
다음글 한국선물협회 부산지회 개소식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