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병중

강병중입니다

Home   >   강병중입니다   >   어록 · 연설문

어록 · 연설문

게시판 상세페이지
정종택 環境部長官

오늘 바쁘신 國政에도 불구하시고 '96년도 정부의 주요환경시책' 설명을 위해 시간을 내어주신 정종택 환경부장관님께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아울러 이른 아침시간임에도 자리를 함께해 주신 在釜기관장님을 비롯하나 지역商工人 여러분께서도 잘아시다시피, 다가오는 21세기는 "환경의 시대"로 불리울 만큼 환경문제가 큰 비중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환경규제가 보다 엄격해지고 국가간의 이해관계도 한층 치열해 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우선 지난해 WTO출범 이후 환경과 무역을 연계시키려는 "환경라운드"가 본격적으로 논의되고 있으며, OECD등 국제기구들도 환경규제를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는 조만간 OECD 가입이 예정되고 있어 국내환경문제 뿐만아니라 국제환경문제에 있어서도 역할과 책임이 크게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러나 아직도 우리나라는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환경분야에 대한 경쟁력이 크게 부족해, 앞으로 무역과 환경을 연계한 규제나 ISO 14000시리즈와 같은 국제환경규제가 본격화 될 경우 원활한 산업활동과 국내경제성장에 커다란 장애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우리는 우리의 산업구조를 시급히 환경친화적으로 전환해야 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아무쪼록, 오늘 간담회에 장관님께서 직접 자리하신 만큼, 그동안 환경친화적인 산업구조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지역기업이 겪고있는 여러가지 애로사항을 청취하셔서 앞으로의 정부시책에 적극 반영해 주실 것을 당부드리며, 아울러 이 자리에 참석하신 지역상공인 여러분들께서도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을 새롭게 하는 뜻깊은 자리가 되기를 기대해마지 않습니다.
오늘 바쁘신중에도 불구하시고 본 간담회에 참석해 주신 정종택 장관님께 다시한번 감사를 드리며, 아울러 商工人 여러분께서도 영위하시는 사업이 날로 번창하시기를 기원하면서 이만 인사에 갈음합니다. 

(1996. 6. 21)  

이전글 姜慶植 副總理겸 財政經濟院長官
다음글 陳念 勞動部長官

목록